본문 바로가기
Music

Plexamp 의 다음 성장은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headless player?

by Toast 2021. 8. 2.
반응형

 

Roon Alternatives?  :  Roon 대항마로서 Plexamp가 기대됩니다.

 

멀티룸 오디오에 관심이 많습니다. 늘 켜놓는 서버컴이 있고, 해당 컴에  roon을 설치하여 방 이곳 저곳의 스피커를 제어하고 있습니다. 그렇지만 roon은 너무 비쌉니다 ㅠㅠ 그러나  roon을 대체할 만한 다른 서비스를 찾지도 못하겠습니다..

그러다가 plexamp를 다시 보게 되었는데,  앨범을 매칭하여 metadata를 끌어오고, 그것들을 핸들링하며, tidal과의 연동도 잘 됩니다. roon에서의 즐거움이 plexamp에서 맛보실 수 있는거죠.

Plexamp 의 강점:
가격 : plexamp는 [Plex Pass]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. 평생이용권이 약 120불이지만, 종종 있는 할인을 통하면 80불 전후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. 700불 하는 roon평생이용권에 비하면 엄청 저렴하죠! 
연결성 : 거기에 집 내부망이 아닌, 야외에서도 접속해 들을 수 있고 영상도 재생하니까요. (사실 영상이 main이죠)
스마트 플레이리스트 : 스마트플레이리스트 및 컬렉션이 가능합니다. 저는 앨범 중 평론가 별점이 4개 이상인 앨범을 자동으로 불러오게 했습니다.
랜덤sort : 언제 생겼는지 모르겠지만.. A-Z 등의 정렬은 매일 보던 아티스트나 앨범만 보지만, 랜덤한 정렬이 가능하여 늘 새로운 느낌입니다.

Plexamp 의 약점:
연결성 : 다만 roon을 대체하지 못했던 것은, Roon Ready와 같이  네트워크플레이어와의 연결프로토콜이 없다는 것입니다. 서버에서 바로 스피커와 연결되는 편리함은,  특정 디바이스와의 연결을 비교했을 때에 비교도 못할 정도로 편리합니다.
멀티룸 : 크롬캐스트나 에어플레이는 지원하나. 접속이 원활하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(with CXN v2) 

 

 

 

Plexamp의 다음 걸음이 Roon을 위협할까요?

 

그런데 레딧을 보다가, 한 사용자가 Plex의  CTO에게 남긴 아래와 같은 글을 발견했습니다. 요약하면 roon처럼 쓸 수 있냐는 문의입니다.

출처 : https://www.reddit.com/r/plexamp/comments/nunzrj/

그에 Plex의 CTO가 2021년 06월 08일에 답을 했습니다??!!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"그렇게 멋진 기능은 현재 계획에 없습니다. 그러나 라즈베리파이에 올릴 수 있을 헤드레스버전(=ui가 없는 플레이어) 을 만들고자 하고 있다. 그게 만들어지면, 플렉스앰프를 통한 하이퀄리티 오디오가 리시버나 앰프와 상관없이 저렴하게 연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."

 

이게 된다면, 제가 갖고 있는 네트워크오디오에서의 활용은 여전히 안되겠지만,  라즈베리파이를 사서 앰프에 연결하여 활용 할 수는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! PlexAmp의 업데이트 로그를 열심히 살펴볼 계획입니다~~


제가 매혹된 멀티룸에 관한 구성기는 아래와 같습니다.
네트워크 오디오 : 멀티룸 구성기

네트워크로 음악을 재생하실 때에 참고하실 수 있을 DLNA  서버 추천이 아래와 같습니다.
plex도 DLNA서버를 제공하지만, 제 활용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.
네트워크 플레이어 : 음악용 DLNA 서버 추천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